메인메뉴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While<way_to<computer_museum>>forward<perfect>;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 NEXON COMPUTER MUSEUM

한국 온라인 게임의 살아있는 역사 : 바람의나라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는 김진 작가의 만화 『바람의나라』를 원작으로 개발 된 Nexon社의 첫 게임으로 1994년 12월 기획을 시작하여 1995년 12월 25일 베타테스트를 실시한 후, 1996년 4월 5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누적 회원 수 1천 8백만 명, 그리고 최고 동시접속자수 13만 명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발판을 다졌으며 국산 온라인 게임 사상 최초로 해외 서비스를 시작 하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1년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상용 서비스 중인 MMORPG’로 기네스북에 등재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긴 역사만큼 <바람의나라>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와 IT의 발전사를 담고 있는 게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바람의나라 1996

올해로 서비스 18주년을 맞은 <바람의나라>는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오랜 세월 동안 새로운 컨텐츠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1996년 정시 서비스 시작 당시와 비교하여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바람의나라 1996" 복원 프로젝트는, 지난 18년간의 변화 속에서 현재는 더 이상 볼 수 없는 <바람의나라>의 초기 서비스 버전을 구현함으로써 온라인 게임의 시작 그대로를 복원하고 기록한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게임의 이전 모습을 사진이나 문서로 기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컨텐츠와 서비스로 꾸준히 업데이트 되어온 <바람의나라>에 대한 유저들의 추억을 되살리기 위하여 게임의 소스코드와 플레이까지 복원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바람의나라 1996"를 통해 그 동안 소홀히 다뤄졌던 온라인 게임의 역사가 새롭게 주목 받기를 기원하며, 이번 복원 프로젝트가 국내 디지털 콘텐츠 역사 보존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바람의나라>의 초기 모습을 직접 플레이 해볼 수 있도록 복원한 버전입니다.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할 수는 없으며, 대신 미리 준비되어 있는 <바람의나라> 초기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바람의나라 다운받기